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8)
인문 (0)
IT (21)
생각 (6)
자료 (5)
기독교 (0)
맛집 (6)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4. 12. 6. 00:36

 스트레스 과포화로 인해 보러 간 퓨리. 약간의 스포를 섞어서 리뷰를 한다. 일단 위의 두 배우들은 극중에서 인상 깊었던 배우들. 퓨리가 브래드 피트의 비중이 큰 영화이기도 하지만 좌측의 샤이아 라보프는 그와는 다르게 또 다른 편에서 등장인물들 간의 균형추 역할을 하면서 감정이입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인물이었다. 극중에서 포수로 등장하여 조준경을 보는 그의 눈을 통해서 일촉즉발의 긴장감을 느낄 수 있었다.  브래드 피트는 그의 출연작이었던 월드워Z에서처럼 영화의 큰 줄기를 잘 담당해 주었다. 두 배우의 쌍끌이만으로도 볼만한 작품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여기엔 샤이아 라보프를 향한 개인적인 취향이 섞여있긴 하다. 

 탱크. 밀덕의 로망 중 하나인데다 이 영화는 고증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다른 영화에서 잘 볼 수 없었던 탱크 내부가 많이 나온다. 이게 진짜 거의 나같은 육군 자주포병출신기계덕후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반할 수 밖에 없다. 포신이 돌아가고 궤도가 회전하는 이 거친 소리야 말로 쇠와 불꽃이 난무하는 전쟁의 상징아니겠는가. 거기다가 크고 아름다운 탄피와 기갑전! 사실 이것만으로도 뭐 볼거리는 많다. 스케일이 크지 않아서 별로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이 영화는 스케일 보다는 디테일에 초점을 두고 봐야 한다. 전차장-포수-탄약수-조종수-기관사수 요 멤버들의 팀웍이 주는 재미도 상당하고 다양한 무기와 탄종을 바꾸며 싸우는 전술 등 전쟁을 느낄만한 요소는 많다. 

 중간에 가정집 장면이 하나 있는데 식탁 장면에서 지루하다는 평이 많았다.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인물들 간의 갈등과 그런 갈등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과 갈등이 드러나는 과정 속의 긴장감을 통해서 전쟁을 겪는 병사들의 감정상태를 잘 표현 했다고 생각한다. 이 장면이 없었으면 시체같이 탱크만 몰다 끝날 영화였는데 이 장면 하나로 어떤 전쟁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잘 드러내고 다른 장면에서 등장한 심리적 요소들을 묶어주어 이 영화가 주는 정서적 기반을 잡아주지 않았나 싶다. 

 가장 명장면은 이사야서 6장(8절)을 읊는 장면과 요한1서 2장 15-17절을 읊는 장면. 개인적으로 현재 공부하고 있는 것과 맞닿아 있는데다 샤이아 라보프에 감정이입을 하고 또 그가 신학생이진 않았을까 하는 상상을 하게 되면서 더 전쟁이 주는 참상과 종교와 인간의 삶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게 만드는 장면이었다. 물론 그 구절들도 극의 흐름 상 의미가 있고. 

 원래 영화관 가서 영화를 보면 재미있게 보는 편이고 또 전쟁영화는 거의 다 좋아하는 터라 개인적으로는 참 재미있게 봤다. 오락영화지만 또 생각할 수 있는 지적유희의 꺼리를 제공해 주는 영화라 엄청나게 쩌는 정도는 아니지만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P.S. 좀 더 많은 스포를 포함한 내용이 아래에 있다.


1. 엠마가 예쁜 이유는 전쟁의 참상과 전쟁이 아닌 삶을 더 대비시키기 위함이 아닐까 싶다. 피아노를 치는 장면도 그렇고 가정집 장면은 전쟁과는 어울리지 않는 것들이 전쟁 중에 있음으로 인해서 전쟁이 더 드러나게끔 하는 장치라고 생각했다. 물론 그런 것들이 전쟁을 통해서 망가지는 모습도 함께 보여준다.

2. 마지막 후레시를 비추는 독일 병사는 볼 때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같은 생각을 한 평이 있었다. 아마도 그는 전쟁에 적응하기 전의 신병 노먼과 비슷한 마음; 적에게 인의를 지키겠다 이 아니었을까.

3. 바이블의 허무한 죽음 ㅠㅠ. 항상 쉴 때 성경을 보는 것도 그렇고 구절 암송을 하는 모습도 그렇고 정말 신학생 내지는 성직자가 아니었을까? 그랬던 그가 전쟁을 통해서 인간의 잔인함을 보고 그 가운데서 신의 뜻을 찾아보려는 모습은 나에게 뭔가 느끼게 했다.